조선일보

검색열기

조용필·이선희, 5시간 합동연습…평양공연 예술단 '위대한탄생'과 호흡

연예 뉴시스
입력 2018.03.29 00:14
28일 밤 서초동 YPC프로덕션 앞

평양에서 공연하는 남측 예술단이 합동연습을 진행했다. 남한의 여러 예술인들이 평양에서 함께 공연하는 건 16년만이다.

조용필을 비롯 최진희·이선희·백지영·정인·알리·서현 등은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에 위치한 조용필의 기획사 YPC프로덕션에서 합동 연습을 벌였다.

이들은 오는 4월 1일과 3일 북한 평양 내 동평양대극장과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2시간 가량 1회씩 총 2회 공연한다. 1일은 남측 예술단의 단독공연, 3일은 북측 예술단과 합동공연이다.

YPC프로덕션 관계자에 따르면 최진희, 백지영, 정인, 알리, 서현은 이날 조용필의 밴드인 '위대한탄생'과 호흡을 맞추기 위해 연습실을 찾았다.

YPC프로덕션 관계자는 "스스로 연주가 가능한 밴드인 'YB'와 반주음원(MR)에 맞춰 노래할 레드벨벳은 참여하지 않았다"고 했다. 레드벨벳은 MR에 맞춰 댄스곡 '빨간맛'과 R&B 풍의 '배드보이'를 들려줄 예정이다. 직접 기타를 잡고 노래할 강산에 역시 참여하지 않았다. 다만 강산에와 뒤늦게 예술단 합류를 확정지은 재즈 피아니스트 김광민은 음악감독 윤상과 함께 편곡 등의 조율을 위해 이날 연습실을 찾았다. 김광민은 정인 등의 곡에 반주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공연의 행정 절차 등을 돕는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도 함께 한 이날 현장은 오전부터 출입 통제가 이뤄졌다.

하지만 오후 5시부터 오후 10시까지 5시간 가량 진행된 연습현장은 뜨거웠다는 후문이다. 특히 가수들은 국내 최고의 세션으로 통할 뿐만 아니라 멤버 한명한명이 솔로 연주자로서 각광 받는 위대한세션과 합을 맞춘 것에 대해 큰 만족감을 표했다는 전언이다.

이번 평양공연 예술단 규모는 가수 총 11팀을 포함해 스태프, 태권도시범단 총 190명이다. 따로 밴드나 오케스트라가 함께 하지 못해 조용필과 위대한 탄생, YB 그리고 레드벨벳을 제외하고는 반주에 대한 고심이 컸다. 북한예술단과 호흡을 맞추기에는 시간이 빠듯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위대한탄생이 선뜻 나서면서 문제가 해결됐다. 업계 최고의 기타리스트로 통하는 최희선, 팬덤을 보유한 베이시스트 이태윤을 비롯 건반 최태완과 이종욱, 드럼 김선중으로 구성됐다.

이들이 조용필이 아닌 다른 가수와 무대에 오르는 것은 드문 일이다. 앞서 2011년 4월 밴드 이름과 같은 오디션 프로그램 MBC TV '위대한 탄생'에서 스페셜 멘토로 나섰을 당시 백청강 등이 이 밴드와 호흡을 맞춘 적이 있다.

이날 분위기가 가장 뜨거웠던 곡은 공연에서 합창하는 조용필의 '친구여'였다는 후문이다. 지난 2005년 평양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단독 공연을 열었을 당시 큰 호응을 얻은 곡이자, 남북의 평화를 기원하는데 제격인 노래다.

아울러 '우리의 소원은 통일'과 북한공연단의 피날레 단골 곡인 북한 노래'다시 만납시다'도 합창곡으로 선정됐다. 지난달 현송월 단장이 이끈 북한 삼지연관현악단이 서울 국립극장 공연 피날레에서 서현과 함께 부른 노래이기도 하다.

이와 함께 가수들은 이날 각자 부를 곡들도 연습했다. 조용필은 '그 겨울의 찻집'을 비롯 '꿈', '단발머리' 등을 목소리 높여 들려줬다. 최진희는 '사랑의 미로'와 현이와덕이의 '뒤늦은 후회', 이선희는 'J에게'와 '아름다운 강산' 등을 연습한 것으로 알려졌다.

백지영은 북한 젊은 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누린 '총 맞은 것처럼', 서현은 북한 가수 김광숙의 '푸른 버드나무'를 연습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인과 김광민은 대다수의 가수들이 돌아간 오후 10시가 넘어서까지 YPC프로덕션 건물의 전깃불을 밝혔다. YPC프로덕션 관계자는 "이날은 예술단이 평양으로 가기 전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함께 호흡을 맞추는 자리"라고 했다.

이번 예술단의 평양 공연의 공식 명칭은 '남북 평화 협력 기원 남측 예술단 평양 공연'이다. 주제가 담긴 소제목은 '봄이 온다'다.

화제의 연예 뉴스

'슈돌' 연우, 롤모델 나태주와 함께 한 꿈같은 하루 "꿈은 이루어진다"
"결혼 준비 중 헤어질 뻔"…'미우새' 김경진, ♥전수민과 솔직한 러브스토리 공개 [SC리뷰]
신승훈, 신곡 '여전히 헤어짐은 처음처럼 아파서' 티저 공개..눈물샘 폭발
'물어보살' 신동, 36kg 감량·MV 감독 고민 "사람들이 불편해한다"
'복면가왕' 루나, 5주년 빛낸 초대 가왕 귀환..이세은 울린 고품격 감성

오늘의 조선닷컴

이런 '코로나 천사'가 있습니다
[단독] 美 최신 '킬러 드론' 연내 주한미군 배치… 유사시 北수뇌부 제거작전에 투입 가능
재취업 은퇴자·젊은 맞벌이, 재난지원금 못받을 가능성 높아
1조 적자 한전에 1조6000억 공대 덤터기, 책임자 전원 처벌해야
김형준 "선거 승패 50代·자영업자에… '이남자' 투표율도 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