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명이 이민후손… '무지개 사커' 프랑스를 하나로 만들다

장민석 기자
입력 2018.07.17 03:00

[오늘의 세상]
佛, 20년 만의 월드컵우승 비결은

'레 블뢰(Les Bleus·파란색이란 뜻으로 프랑스팀의 별칭)'가 16일(한국 시각) 러시아월드컵 결승전에서 크로아티아를 4대2로 꺾고 FIFA컵을 들어 올리자 프랑스 전역이 거대한 환희에 휩싸였다. 프랑스는 앙투안 그리에즈만의 페널티킥 골, 폴 포그바와 킬리안 음바페의 릴레이 중거리포 등으로 대승을 거두며 월드컵 통산 두 번째 정상에 올랐다.

◇98년은 이제 추억으로 넣어둬

우승 직후 프랑스 일간지 '르 파리지앵'의 카툰엔 이런 표현이 등장했다. '지난 세기에 일어난 일을 더는 얘기하지 않아도 된다.'

16일 러시아월드컵 결승전(모스크바)에서 크로아티아를 꺾고 우승한 프랑스 축구 대표팀 선수들이 시상식에서 환호하고 있다.이미지 크게보기
이 순간을 위해 죽을 힘을 다해 달려왔을 선수들의 땀을 식혀주려는 듯 하늘에선 장대비가 내렸다. 16일 러시아월드컵 결승전(모스크바)에서 크로아티아를 꺾고 우승한 프랑스 축구 대표팀 선수들이 시상식에서 환호하고 있다. 공격수 올리비에 지루(9번)가 우승 트로피인 FIFA컵을 번쩍 들었다. /로이터 연합뉴스
러시아월드컵 우승으로 프랑스 국민이 더 이상 1998년 프랑스월드컵의 추억에 매달리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었다. 당시 프랑스는 자국에서 열린 월드컵 결승전에서 브라질을 3대0으로 대파했다.

예술적인 몸놀림으로 '아트 사커'를 이끈 지네딘 지단(알제리), '철(鐵)의 포백'을 구성했던 명수비수 마르셀 드사이(가나)와 릴리앙 튀랑(프랑스령 과달루페) 등 22명 엔트리 중 12명이 이민자 집안 출신이었다. 그래서 붙은 별명이 '블랙·블랑·뵈르(흑인·백인·마그레브인)'였다. 프랑스 삼색기의 색깔 '블뢰·블랑·루즈(청·백·적)'를 빗대 프랑스 대표팀의 인종·문화적 다양성에 찬사를 보내는 의미였다. '레 블뢰 군단'은 프랑스 특유의 '톨레랑스(관용)'를 보여주는 상징과도 같았다.

시간이 흘러 분위기가 바뀌었다. 2005년 프랑스 전역에서 이민자 청년들의 집단 소요 사태가 벌어졌다. 2015년엔 파리 시내 바타클랑 극장에서 일어난 IS(이슬람국가)의 총격 테러로 시민 90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번 월드컵에서 4골을 터뜨린 그리에즈만의 여동생이 당시 바타클랑 극장에 있다가 겨우 몸을 피해 목숨을 건졌다. 프랑스 언론은 이 끔찍한 테러를 직·간접적으로 겪은 젊은 세대를 '바타클랑 세대'라 명명했다.

파리 정치학 연구소의 로낭 샤틀리에 교수는 "테러 당시 공포감에 휩싸여 한데 모여 서로를 위로했던 '바타클랑 세대'들로선 월드컵 우승으로 사람들이 거리로 나와 함께 기뻐하고 환호하는 모습은 처음 보는 광경일 것"이라고 했다. 축구가 다시 프랑스에 새로운 사회 통합의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다는 것이다.

◇프랑스는 더 강해질 거야

환호하는 마크롱 -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러시아월드컵 결승전 관전 중 앞으로 뛰쳐나가 환호하는 모습. /AFP 연합뉴스
폭동과 테러 등으로 프랑스 전역에 '반(反)이민자' 정서가 확산되는 동안에도 '레인보(무지개) 팀'이라 불리는 프랑스 대표팀의 모토는 변하지 않았다. 오히려 '레 블뢰'는 더 다양한 혈통의 선수들로 채워졌다. 이번 월드컵 대표팀은 23명 중 21명이 이민자 집안 출신이다. 그중 15명은 아프리카계다. '레 블뢰'가 아니라 '레 누아(Les Noirs·검은색)'라는 비아냥을 듣기도 했다. 하지만 결국 이들이 프랑스에 또 한 번 우승을 안겼다. 만 19세로 이번 대회 네 골을 터뜨린 음바페는 카메룬 아버지와 알제리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핵심 미드필더인 포그바가 기니, 응골로 캉테는 말리 출신 부모를 뒀다. 영국 가디언은 "러시아월드컵은 오랜만에 인종과 사는 곳에 상관없이 모든 프랑스 국민이 같은 곳을 보게 하는 경험을 안겨줬다"고 평했다.

다양한 개성의 선수들을 지휘해 월드컵 우승으로 이끈 디디에 데샹 감독도 바스크 혈통의 프랑스인이다. 데샹은 우승 직후 "앞으로 더 강해진 프랑스를 보게 될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했다.


조선일보 A2면
네이버구독하기

오늘의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