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여주에 첫 '아이파크' 브랜드… 남한강·현암지구 수변공원 마주해

김민정 객원기자
입력 2018.06.14 03:01

여주 아이파크

‘여주 아이파크’는 남한강 및 현암지구 수변공원과 마주하고 있어 조망권이 우수하다. 경강선 여주역을 통해 판교·분당까지 40분대 이동이 가능하고, 중부내륙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광주~원주 고속도로 등 광역 도로망 이용도 쉽다. / HDC 현대산업개발 제공
최근 각 지역에 첫 출사표를 낸 대형 건설사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높다. 지역에 처음으로 공급되는 브랜드는 희소성과 상징성이 크다 보니 지역민들에게 기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자사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제고를 위해 상품에도 신경을 많이 쓰는 만큼 높은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HDC 현대산업개발이 강원도 강릉지역에 아이파크 브랜드로 첫 선을 보인 '강릉 아이파크' 전용 84㎡는 지난 4월 3억 400만원에 거래가 이뤄졌다. 지난해 12월 분양 당시 분양가가 2억 8600만원인 것을 감안하면 약 4개월만에 6.3% 가량 가격이 뛴 것이다. 또 대림산업이 지난 4월 전남 순천시 용당동에 선보인 'e편한세상 순천' 전용 84㎡는 5월 3억 1445만원에 거래가 되면서 분양가(2억 9951만원) 대비 5% 가량의 프리미엄이 형성됐다. 이 기간 동안 순천시 아파트 값이 보합세인 것을 감안하면 두드러진 상승률이다.

최근 분양시장에서도 지역 첫 대형사 브랜드 아파트의 청약 열기는 뜨거웠다. 현대건설이 이달 7일 1순위 청약을 받은 경기도 군포시의 '힐스테이트 금정역'은 506가구 모집에 7806건이 몰리며 평균 15.4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GS건설이 지난 1월 강원도 춘천시에 선보인 '춘천파크자이'도 1순위 청약에서 평균 17.3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이런 가운데 HDC 현대산업개발은 이달 중으로 경기도 여주시에 첫 아이파크 브랜드 아파트인 '여주 아이파크'를 분양한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3층 6개동 전용면적 84㎡(84㎡A 392가구, 84㎡B 134가구) 총 526가구로 이뤄진다. 여주시에는 6월 현재 총 1만 3471가구(부동산 114기준)의 아파트가 입주를 했으며 이중 대형건설사 브랜드 아파트는 299가구 규모의 'e편한세상 여주'에 불과하다. 하지만 이마저도 대림산업이 아닌 삼호에서 공급했다. 여기에 최근 10년 동안 여주시에 공급된 아파트는 총 1400여 가구에 불과해 새 아파트에 대한 희소성도 높은 상황이다. 이렇다 보니 이번에 공급되는 '여주 아이파크'에 대한 지역의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분양 관계자는 "아이파크 브랜드가 여주에 처음 공급되다 보니 브랜드 프리미엄을 기대하는 수요자들이 생각보다 많았다. 짧은 영업기간에도 불구하고 내집마련에 대한 의지를 보인 사람들이 두배수에 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수한 조망권도 '여주 아이파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 단지가 남한강 및 현암지구 수변공원과 마주하고 있어 실내에서 조망이 가능하다. 특히 현암지구 수변공원은 한강 8경 중 4경(이능경)에 속해 있는 곳으로 야외전시장, 물결화단, 생태학습장, 축구장, 리틀야구장, 피크닉장 등의 다양한 시설이 조성돼 있어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다. 교통망도 잘 갖춰져 있다. 경강선 여주역을 통해 판교·분당까지 40분대 이동이 가능하고, 현암로, 강변북로 등의 도로망과 인접해 있어 여주 도심 접근성은 물론 중부내륙고속도로(서여주 IC), 영동고속도로(여주IC), 광주~원주 고속도로(대신 IC) 등의 광역도로망으로도 쉽게 이동이 가능하다.

단지 주변으로 축협하나로마트, 오학마트를 비롯해 여주 도심에 위치한 중앙로 문화의 거리, 여주시청, 여주세종병원, 여주종합터미널, 이마트(여주점)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며 오학초, 여주중, 여주여중, 세종고 등의 교육시설로 통학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단지 맞은편 도보권에는 수원지방법원 여주지원, 수원지방검찰청 여주지청 등 법조타운이 있어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단지 인근에는 여주 e편한세상, 여주 오드카운티, 이안 여주강변, 여주 신도브래뉴 등 약 3500여 가구에 달하는 단지들이 자리잡고 있다. 또한 단지 남동측의 5만 5416㎡ 부지에는 오학천송지구도시개발사업도 추진 중에 있어, 이 일대로 신흥 주거벨트 조성에 대한 미래가치도 높다.

한편 '여주 아이파크'는 경기도 여주시 홍문동 251-3번지 농민마트 2층에서 분양홍보관을 운영 중이며, 주택전시관은 경기도 여주시 현암동 법무교차로 일대에 6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

▶보합세

가격이 거의 변동 없이 그대로 유지되는 시세를 가리킨다. 주식시장이나 물가지수 등에 보합세라는 용어가 사용되는데 이는 가격의 급등락이 작은 것을 말한다.
조선일보 C1면
조선일보 무료체험

오늘의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