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있는 곳은 쓰레기 더미, 눈앞엔 自然

취재=김미리 기자 편집=뉴스큐레이션팀
입력 2016.02.23 08:40 수정 2016.02.23 09:02

예술에 불어온 VR 바람

지난해 말 런던 자블루도비츠(Zabludowicz) 컬렉션에서 열린 캐나다 작가 존 래프먼의 전시장에 들어선 이들은 당황했다. 맨눈으로 보면 아무것도 없던 공간이 '오큘러스 리프트'라는 VR(Virtual Reality·가상현실) 헤드셋을 끼고 보면 녹음 가득한 수풀로 변한다. '조각 공원'이란 제목의 이 작품은 손에 잡히지 않는 영상으로 만든 '가상 영상 조각'이었다. 그는 2년 전 아트 바젤 마이애미 비치에선 관객들을 호텔방으로 초대했다. 관객들이 그가 나눠준 VR 장치를 쓰자 호텔 발코니가 일순간 무너지는 영상이 눈앞에 펼쳐졌다. 어떤 이는 실제로 떨어질까 봐 잔뜩 긴장하며 예술의 신세계를 맛봤다.

VR 헤드셋을 쓰고 본 가상 세계에선 평화로운 자연이 펼쳐진다. /정연두 제공

가상현실 바람이 산업, 미디어를 넘어 순수예술에까지 불고 있다. 상업성을 겨냥한 산업이 아닌,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 신매체로 VR을 사용하는 작가들이 늘고 있다. 예술계에선 전자업체들의 VR 관련 기기가 봇물처럼 쏟아지는 올해를 'VR 예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해로 보고 있다. 뉴욕 맨해튼의 '뉴 뮤지엄'은 올해 작가 세 명에게 VR을 이용한 작품 제작을 의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3월 초엔 가상현실을 주제로 콘퍼런스도 연다.

삼성과 손잡은 저커버그 "딸 첫 걸음마 사진 아닌 VR로 남길 것"

한국의 영상·설치 미술가들도 최근 VR 작품을 시도하고 있다. 정연두 작가는 2014년 말부터 지난해 초까지 일본 미토미술관에서 열린 '지상의 길처럼'이란 전시에서 40m 복도를 가상의 전시 공간으로 바꿨다. 현실의 전시장엔 쓰레기 더미가 쌓여 있고, VR 헤드셋을 쓰고 보는 가상의 세계에선 평화로운 자연이 펼쳐진다. 도호쿠 대지진 피해 지역인 후쿠시마 근처에 있는 미술관에서 선보인 이 작품은 VR로 이상과 현실의 간극을 극적으로 보여준다는 평을 얻었다. 프랑스에서 활동하는 권하윤 작가는 가상현실 기법을 활용해 관객이 DMZ 안을 걷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작품 '489년'을 만들었고, 미디어 작가 이이남과 김경호도 VR을 시도했다.

사진심리학자 신수진씨는 "가상현실은 결국 현실을 가장 잘 모사(模寫)하는 기술"이라며 "그만큼 예술가가 얘기하려는 메시지가 생생하게 전달되고 관객의 몰입도가 높아 예술 표현에는 강력한 도구"라고 했다.

지난해 일본 미토미술관에서 선보인 정연두의 가상현실 작품‘블라인드 퍼스펙티브’. 현실의 전시장엔 쓰레기가 쌓여 있다./ 정연두 제공

그러나 작가 입장에서 VR은 독이 든 사과와 같다. 정연두 작가는 "매체 자체가 새롭기 때문에 관객을 내용 자체에 집중시키기가 어렵다. 예술가 입장에선 새로운 기술을 썼다는 것이 되레 제약 조건이 되기도 한다"며 "VR을 전제하고 작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VR이 아니면 메시지를 구현할 수 없는 작품에만 VR을 쓰는 게 맞다고 본다"고 했다. 이이남 작가는 "작가는 기술적 한계가 있기 때문에 테크니션과 협업을 해야 하고, 기술이란 게 워낙 빨리 변화하기 때문에 새롭다고 생각했던 '가상 예술'이 금방 진부한 것이 돼버릴 위험이 있다"고 했다.

선댄스 영화제도 'VR' 시대


진행요원의 지시에 따라 헤드셋을 머리에 고정한 뒤 양손에 컨트롤러(조작장치)를 쥐었다. "새로운 세계로 향하는 문을 열어봅시다"라는 진행자의 말이 채 끝나기도 전에 눈앞엔 우주가 펼쳐졌다. 'Irrational Exuberance(비이성적 과열)'이란 작품. 360도 꽉 찬 거대한 운석과 행성을 건드리니 '퍼석' '퓨슝' 같은 소리를 내며 조각나더니 크리스털처럼 변해 손이 닿을 때마다 '챙그랑' 소리를 냈다.


이번 미국 선댄스 영화제의 화제는 VR(가상현실)이었다. 영화와 테크놀로지를 결합한 실험작들을 주로 상영하는 '뉴 프론티어' 섹션 10주년을 기념해 출품된 VR 작품만 31개. '맛보기' 한두 개만 선보이던 예전에 비해 VR이 '대세'임을 예고했다. 모바일 앱으로 구현하는 VR 콘텐츠도 수십 개 등장했다. VR 헤드셋인 HTC 바이브(Vive)와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리프트(Rift)를 이용해볼 수 있는 VR 체험관인 '뉴 프론티어 게이트'에는 새로운 기술을 느껴보려는 이들의 행렬이 꼬리를 물었다. 5분에서 길어야 7분 정도 길이의 작품을 한 번 보기 위해 30분에서 한 시간씩 줄을 서기도 했다.


삼성은 자사의 기어VR을 선보이는 홍보관을 따로 마련했고, 노키아는 특별 행사를 통해 6만달러짜리 360도 가상현실 촬영용 카메라 오조(Ozo)를 소개하면서 자체 제작 콘텐츠도 공개했다. 노키아 기술 부문 램지 하이다무스 대표는 "전통적인 스토리텔링 방식에 좀 더 새로운 도전과 시도를 하려는 진취적인 영화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뿐만 아니라 관객 참여를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매개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VR 헤드셋을 끼고 야생의 시선을 즐길 수 있는 작품 ‘동물의 시선으로’. /선댄스 제공

인구 8000여명의 작은 도시 파크시티엔 열흘간의 영화제 기간 동안 관람객 4만6000여명이 모여들어 영화계 새로운 트렌드를 맛보는 데 적극적이었다. 예술과 기술의 결합은 '독립 영화의 산실'인 선댄스 영화제에 상업성을 대폭 가미하며 전통적인 산업 구조에도 변화를 주고 있다. 폭스나 유니버설 등 전통 업체의 위력은 잦아들고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넷플릭스와 역시 콘텐츠 스트리밍 사업을 대폭 강화하는 아마존의 치열한 판권 경쟁이 펼쳐졌기 때문이다.


넷플릭스는 영화제 시작 전에 이미 3개 작품의 판권을 따내며 불을 붙이더니 차기 아카데미 후보작으로 거론되는 '더 버스 오브 네이션(The Birth of Nation)'에 2000만달러라는 통 큰 제안을 하며 영화제를 뒤흔들었다. 더 많은 상영관 등을 제시한 폭스 서치라이트에 판권을 내주긴 했지만, 폭스 역시 1750만달러(약 209억원)라는 선댄스 영화제 사상 최고가를 지급하게 됐다. 아마존과 넷플릭스는 영화제 통틀어 각각 6개씩 총 12개의 작품을 사들이며 '최다 판권업체'로 떠올랐다./ 최보윤 기자

스마트폰, 가상현실에서 미래를 봤다


21일 저녁 7시(현지 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 컨벤션센터(CCIB). 삼성전자는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S7' 언팩(unpack·공개) 행사장에 입장한 관람객 5000여명에게 모두 가상현실(VR) 영상 시청 기기인 '기어 VR'을 하나씩 나눠주었다. 이 기기를 쓰고 갤럭시S7의 주요 기능을 VR 영상으로 보도록 한 것이다.

이번 행사의 주제는 '한계를 넘어서'였다. 삼성이 제시한 '한계를 넘은 미래'는 스마트 기기를 토대로 제공되는 가상현실이었다. 수익성 악화, 중국 업체들과의 경쟁 심화 등으로 침체된 스마트폰 시장을 가상현실이라는 새로운 산업으로 돌파하겠다는 것이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VR)이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지만 컴퓨터 기술로 사용자의 시각이나 청각·촉각 등을 자극해 마치 실제로 있는 것처럼 느끼게 만드는 기술을 말한다.

◇스마트폰 시장, VR로 활로 찾는다


이날 행사는 스마트폰 신제품을 공개하는 자리였지만, 무게중심은 삼성의 'VR 생태계' 소개에 가 있었다. 비록 한 시간 가량 진행된 행사 중 VR 자체에 대한 설명은 20분 정도였지만, 행사가 기어 VR로 진행됐고 행사장도 사방에서 볼 수 있는 VR 콘텐츠와 비슷한 모습이었다.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도 "스마트폰의 의미를 다시 정립(redefine)하고, 다시 상상하겠다(reimagine)"는 말을 여러 차례 했다. 스마트폰이 단순히 전화를 걸고 인터넷을 검색하는 기능을 넘어 VR이라는 새로운 기기와 연계해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겠다는 뜻이다.

눈 앞에 뭐가 펼쳐지나요 - 21일(현지 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삼성 갤럭시S7 언팩(공개)'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가상현실(VR) 기기인 '기어 VR'을 쓰고 신제품 소개 영상을 보고 있다. 삼성전자는 가상현실 서비스가 포화 상태에 달한 스마트폰 시장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연합뉴스

참석자들은 삼성의 VR 영상 시청 기기인 '기어 VR'을 쓰고 쉴 새 없이 전개되는 '갤럭시S7' 소개 영상을 보았다. 영상이 끝나고 기어 VR을 벗는 순간, 무대 위에는 뜻밖의 인물이 서 있었다. 세계 최대의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업체인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였다. 참석자들이 환호성을 터뜨리고, 일부는 무대 앞으로 뛰어가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느라 잠시 소란이 일었다. 저크버그는 "VR은 가장 사회적인(social) 플랫폼이자 차세대 플랫폼"이라며 "삼성전자와 함께 VR을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삼성은 이날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7·S7엣지와 더불어 360도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카메라 '기어 360'를 함께 선보였다. 손에 가볍게 쥐거나 하단에 장착된 삼각대로 고정해놓고 찍으면 상하좌우를 한 번에 촬영해 VR용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카메라다. 이렇게 촬영한 영상은 스마트폰으로 전송해 편집·저장할 수 있고, 기어 VR로 감상할 수도 있다. 현재 기어 360을 연동해 쓸 수 있는 스마트폰은 삼성 갤럭시S7 시리즈를 비롯해 갤럭시S6, 갤럭시노트 5 등 6종이다.

“스마트폰의 미래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VR)에 달려 있다.”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인‘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6’개막을 하루 앞둔 21일(현지 시각), 스페인의 바르셀로나에서 열린‘삼성 갤럭시 S7 언팩(공개)’무대에 등장한 마크 저커버그(왼쪽)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가 고동진 삼성전자 사장과 악수하고 있다. 저커버그 CEO는“조만간 모든 사람이 VR로 생중계를 할 것”이라며“삼성과 함께 VR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은 이날 스마트폰 신제품인 갤럭시S7·S7엣지와 더불어 VR 콘텐츠를 촬영할 수 있는 360도 카메라‘기어 360’도 함께 공개했다. /AP 연합뉴스

업계에서는 이 카메라 출시를 통해 삼성이 VR 콘텐츠 제작부터 편집·감상·배포 등 완결된 VR 생태계를 구축했다고 본다. 지금까지 VR용 콘텐츠는 고가(高價)의 카메라가 필요했다. 초소형 카메라 16개를 이어 붙여 360도 촬영을 하는 제품(고프로 '오디세이')은 가격이 1만5000달러나 된다. 하지만 '기어360'은 가격을 수백달러 수준으로 낮출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의 시장조사 업체 'CCS인사이트'의 벤 우드 애널리스트는 "가상현실 분야는 삼성의 강점 중 하나이자, 삼성이 애플과의 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 가야 할 길"이라고 말했다.


저커버그 CEO는 "(돌이 안 된) 내 딸이 처음으로 걷게 될 때 단순히 사진이 아닌 (360도 동영상으로) 전체 장면(Whole-scene)을 찍어서 남기고 싶다"며 "부모님이 손녀의 걸음마를 떼는 모습을 실제로 보듯 실감 나게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기사 더보기

도심 화재현장 한복판에 서있는 듯… 'VR 저널리즘'으로 뉴스 생생 체험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약속이나 한 듯 이번 'MWC 2016'에서 전략 스마트폰 신제품을 공개하며 가상현실 콘텐츠를 촬영할 수 있는 카메라와 그것을 즐길 수 있는 시청 기기를 함께 내놓았다. 한국을 대표하는 두 IT(정보기술) 기업이 본격적으로 VR 확산에 뛰어든 만큼, 가상현실(Virtual Reality·VR) 서비스는 빠르게 우리 삶 속에 파고들 것으로 전망된다.


VR 서비스가 보편화되면 뉴스를 접하는 방식도 완전히 달라진다. 거실의 소파에 앉아서 뉴스 현장을 입체적으로 생생하게 체험하게 만들어 주는 'VR 저널리즘(Journalism)' 시대가 열리는 것이다.

조선일보의 가상현실 콘텐츠 서비스 'VR조선'이 국가대표 선수들의 태릉선수촌 훈련 장면을 360도 카메라로 촬영해 제공하는 화면. /VR조선 캡처

예를 들어 서울 시내 번화가 한복판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하면 언론사는 VR 뉴스로 보도할 수 있다. 독자가 가상현실 기기를 머리에 쓰고 이어폰을 귀에 꽂은 채 뉴스를 보면 마치 화재 현장 한가운데에 들어가 있는 듯한 경험을 하게 된다. 고개를 상하좌우로 돌려보면 사방에서 시뻘건 불길과 연기가 피어오르고 구조에 나선 소방관의 움직임이 눈에 들어온다. 부상자와 구급대원의 다급한 외침도 귓가에 울려 퍼진다.


국내외의 주요 언론사들은 이 같은 'VR저널리즘'을 앞다투어 적용하고 있다. 최근 조선일보는 스마트폰과 연결해 VR 뉴스를 볼 수 있는 기기인 '카드보드'와 전용 앱(VR조선)을 무료로 배포했다. VR뉴스 영상도 계속 확충하고 있다.

지금까진 전문가들의 전유물이었던 고가(高價)의 VR 전용 '360도 카메라' 가격이 낮아지면서, 이제 기자들이 뉴스 현장에서 VR 카메라를 들고 촬영하는 모습이 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길 가던 시민들도 누구나 VR 기기를 꺼내 목격한 현장을 찍을 수 있다. 이를 언론사에 제보하거나, 유튜브·페이스북 등에 올리는 것도 가능하다.  ▷기사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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